엊그제 5월이 된 것 같은데 벌써 5월의 중순이 다 되어갑니다. 저번주까지는 비가 오는 날도 많고 그 때문인지 쌀쌀한 날씨가 계속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주부터는 낮 온도가 높아지며 초여름을 준비하고 있는 5월의 기온이 느껴졌습니다. 따뜻한 날씨 속 여러 꽃들이 피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맘때 피는 꽃들 중에 화려하고 아름다운 외관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꽃이 있습니다. 바로 작약이 그 주인공입니다. 오늘은 작약의 개화시기와 꽃말, 우리나라 작약명소 추천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약 개화시기와 꽃말
붉은색, 흰색, 분홍색 등 다양한 품종이 있는 작약의 개화시기는 5월~6월입니다. 미나리아재비과의 내한성이 강한 여러해살이식물인 작약은 향기가 강한 품종이 많습니다. 작약의 꽃말은 ‘수줍음’입니다. 부케나 꽃다발 등에 자주 쓰이는 꽃으로 인기가 매우 좋으며 대중적입니다.
작약 명소
1. 고흥 작약꽃밭
주소: 전남 고흥군 영남면 우천리 산 119-1
작약 꽃밭이 계단식으로 2개 층으로 나뉘어 있어 층별로 작약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입장료는 따로 없으며, 주차는 주차장이나 도로변에 가능합니다. 푸른 바다와 함께 아름다운 작약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한 장소입니다.
2. 임실 작약꽃밭
주소: 전북 임실군 운암면 운종리 472
이곳은 7천여 제곱미터 크기의 땅에 작약이 심어져 있는 작약꽃밭으로 매우 넓은 작약꽃밭입니다.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 촬영지로 유명해진 곳이며 작약꽃밭 앞에 산과 옥정호가 함께 있어 작약과 산, 호수를 한 사진에 담을 수 있는 명소입니다. 주차장이 따로 없어 갓길 주차를 해야 하는 곳이며 주소지 도착 700m 전 일송정 휴게소에 주차하고 걸어가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3. 함안 강나루생태공원
주소: 경남 함안군 칠서면 이룡리 998
올해 5월 5일부터 5월 7일까지 청보리 작약축제를 개최하였던 곳으로 강나루생태공원에서 둘레길 A코스를 따라 걸으면 작약밭이 나옵니다. 이곳저곳에 사진을 위한 포토존이 있으며 큰 크기의 주차장도 따로 있으니 주차 걱정 없이 편하게 올 수 있는 장소입니다. 또한 청보리밭도 넓게 펼쳐져 있으니 작약을 보러온김에 청보리밭도 같이 구경할 수 있습니다.
4. 경주 도봉서당
주소: 경북 경주시 서악4길 58
넓게 펼쳐진 작약꽃밭 중간에 서있는 탑이 인상적인 곳으로 고즈넉함을 느낄 수 있는 작약 명소입니다. 10대~15대까지 수용가능한 주차장이 있지만 주말에는 붐빌 수 있으니 주변 주차장에 미리 차를 주차하고 걸어서 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합천 핫들생태공원
주소: 경남 합천군 율곡면 임북리
여러 품종의 아름다운 작약들이 어우러져 피어 있으며 작약꽃밭 사이로 길이 만들어져 있어 사이사이로 들어가서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중간중간 포토존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핫들생태공원에는 유채꽃밭도 조성되어 있으니 작약을 보러 가면서 같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별도의 입장료는 없으니 편하게 둘러보실 수 있습니다.
6. 대전 한밭수목원
주소: 대전 서구 둔산대로 169
대전의 유명 수목원인 한밭수목원에도 작약이 활짝 피어나고 있습니다. 작약이 피어있는 작약꽃밭은 수목원 동원에 위치한 팔각정 뒤편에 있으며 팔각정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봄의 끝자락을 즐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7. 청주 오창호수공원
주소: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오창공원로 311 오창호수공원
오창호수공원은 오창과학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건립된 공원으로 청주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공원입니다. 작약꽃밭은 호수공원 주차장과 가까이 있으며 주변에 운동기구와 함께 있어 운동을 하며 작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작약꽃밭에 정자도 있으니 이곳에서 잠시 쉬며 작약을 감상하는 것 또한 좋을 것 같습니다.
8. 영천 보현산약초식물원
주소: 경북 영천시 화북면 배나무정길 344
2023년 5월 12일부터 21일까지 ‘제5회 영천 작약꽃축제’가 열리는 곳 중에 하나로 보현산 자락에 위치한 곳입니다. 지대가 높아 다른 축제장보다 개화시기가 늦은 편입니다. 대신 다른 축제장들이 작약이 질 때 만개해 있을 테니 조금 늦은 날짜에 보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작약의 명소와 개화시기, 꽃말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화려하고 아름다운 작약을 만날 날을 기다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