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경복궁 생과방 예매 안내 및 메뉴 소개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경복궁 생과방 예매 안내 및 메뉴 소개

반응형

경복궁의 소주방 전각에 위치한 '생과방'은 궁중의 육처소 가운데 하나이며 국왕과 왕비의 후식과 별식을 준비하던 곳으로 '생물방' 혹은 '생것방'이라고도 불렸습니다. 경복궁 생과방 프로그램은 조선왕조실록의 내용을 토대로 실제 임금이 드셨던 궁중병과궁중약차를 오늘날에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된 체험 프로그램으로 최근 몇 년 동안 매우 인기가 많아져서 이제는 인터넷에서 사전예매를 하지 않으면 갈 수 없습니다. 인기가 많아지며 인터넷 예매 또한 웬만한 콘서트 티켓팅보다 치열합니다. 오늘은 생과방의 예매 안내와 메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복궁생과방
출처 한국문화재재단

 

 

생과방 예매 안내

1. 생과방 체험 안내

기간: 2023 4 20 ~ 6 28

경복궁 휴궁일(매주 화요일) 5 31() 제외됩니다.

궁중문화축전 5 2()은 예외

체험시간(1 4 1 70):

1(10:00~ 11:10)

2(11:40 ~ 12:50)

3(13:50 - 15:00)

4(15:30 ~ 16:40)

 

 

2. 사전 예약 신청

<온라인예약>

예약사이트: 티켓링크

예매일자

1차 예매: 4 11() 13/행사기간 4.20 ~ 5.28 예매 가능

2차 예매: 5 19() 13/행사기간 5.29 ~ 6.28 예매 가능

사전결제(두 세트 모두 약차 1종 포함 가격)

초두점증병 세트 15000

주악 세트 12000

 

<전화예약>

예약대상: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

예약방법: 티켓링크 고객센터(1588-7890)

예약시간: 평일 10:00~19:00/, , 공휴일 휴무

1 2매까지 예약 가능하며, 전화예약 또한 궁중다과 세트메뉴를 고르신 후 세트메뉴 가격을 선결제해주셔야 전화예약이 확정됩니다. 현장에서 증빙자료를 확인할 예정이오니 신분증 (경로우대증, 국가유공자증, 장애인복지카드 등)을 반드시 지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참여방법

예매 사이트(티켓링크) 접속

일자, 회차, 세트 선택 후 비용(카드) 결제

현장 안내소에서 궁중약차 선택 후 차패 수령

좌석 안내 및 배정

궁중다과 세트와 차패 교환

궁중다과 시식 및 시음

 

4. 체험연령

미취학 아동 포함 전 연령 체험 가능합니다. (48개월 이상일 경우 일반인 1인과 동일한 티켓을 사전 결제 후 소지하셔야 하며, 48개월 미만일 경우 보호자와 동반하여 입장 가능합니다.)

 

 

생과방 메뉴 소개

<생과방 다과>

1. 초두점증병 세트: 초두점증병, 약과, 참외정과, 잣박산, 매엽과, 곶감 단지

 

초두점증병- 초두는볶은 팥이라는 뜻으로 찹쌀가루에 밤, 대추, 잣을 넣고 팥고물과 함께 시루에 안쳐 쪄낸 떡입니다. 고종의 오순 축하 잔치에도 오른 조선 왕실의 궁중 잔치 떡입니다.

약과- 약과는 유밀과의 하나로 약이 되는 과자라는 뜻입니다. 음식디미방, 규합총서 등 옛 조리서에도 수록되어 있는데 1948<조선상식>에는조선에서 만드는 과자 가운데 가장 상품이며 온 정성을 들여 만드는 점에서 특색 있는 과자라고 극찬하였습니다.

정과- 정과는전과라고도 하는데 조선시대 장국상, 큰상, 제례음식에 반드시 쓰였습니다. 사과, 참외, 금귤 등 특유의 향미를 가진 과일 등을 꿀이나 설탕에 재거나 졸여 만든 전통 과자입니다.

잣박산- 잣박산은 잣을 꿀이나 엿에 버무려 반듯하게 만든 엿강정입니다.

매엽과- 궁중에서마치 매화나무에 참새가 앉아 있는 형상을 하고 있는 한과라는 의미로 불리었던 매엽과는 밀가루에 칼집을 넣은 후 기름에 튀겨 만드는데 치자나 생강 등 천연 재료를 섞어 그 색과 모양이 다양한 전통 과자입니다.

곶감단지- 곶감단지는 호두강정, 곶감, 잣 등을 다져 유자청으로 반죽하여 속을 채운 병과입니다.

 

 

2. 주악 세트: 주악, 쌀엿강정, 매엽과, 금귤정과, 사과정과, 곶감 단지

 

주악- 찹쌀가루로 만들어진 주악은 조선 시대 귀한 손님이 왔을 때 올리던 음식입니다.

쌀엿강정- 쌀엿강정은 쌀을 쪄서 말린 후 기름에 튀겨 엿으로 버무린 엿강정입니다.

 

 

3. 궁중약차: 경옥다음, 삼귤다, 감국다, 담강다, 오미자차, 제호탕

 

 

 

오늘은 경복궁 생과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조선시대 왕과 왕비가 실제로 드셨던 궁중병과와 차를 직접 경복궁에서 먹어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에 해가 지날수록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1차 예매는 이미 열려있으나 예매 오픈과 동시에 전석 매진이라 어쩌다 간간이 나오는 취소표가 아니면 예매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5월에 하는 2차 예매가 남아 있으니 생과방에 가고 싶으신 분들은 2차 예매에 도전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